공지사항



작성자 Admin(admin) 시간 2019-05-07 16:52:20
네이버
첨부파일 :

부천시청소년문화예술경연대회 Q&A

 

 

메일접수 외에 현장접수, 우편접수는 불가능 한가요?

현장접수와 우편접수 시 접수기간이 지나고 나서 접수하러 오신 경우와 이 외에 몇가지 차질들이 발생하여 형평성에 의해 메일접수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5/2918시 이후로는 접수가 불가능하오니 기간에 맞추어 접수해주시길 바랍니다.

 

접수가 잘 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접수현황은 5/10일부터 매일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접수현황을 공지할 예정입니다(일요일, 월요일 접수는 화요일에 공지). 통화로는 접수확인이 불가능하오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빠른 2000년생도 참가가 가능한가요?

연령은 만 18세에 속하더라도 고등학교를 졸업하였기 때문에 참가가 불가능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A중학교 + B고등학교 청소년으로 구성된 연합팀도 참가가 가능한가요?

A중학교 + C중학교로 이루어진 연합팀은 참가가 가능하나, 교급이 다른 중학교와 고등학교 연합팀은 참가가 불가능 합니다.

 

참가자 신분확인서류는 이메일로 어떻게 제출하면 되나요?

휴대폰 카메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보이게 찍어서 신청서, 동의서와 함께 보내주시면 됩니다.

 

참가신청서를 먼저 제출하고 나머지 서류는 추후에 제출해도 되나요?

접수서류들은 한꺼번에 모두 메일로 접수하실 때 해주시면 됩니다.

 

음원(MR)을 꼭 경연당일 USB로 제출해야 하나요?

- , 이번년도부터 경기도종합예술제 규정이 변경됨에 따라 이와 같이 진행합니다. 다만 대중음악의 경우 AR사용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접수기간에 제출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몇 살 까지 참가가 가능한가요?

-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학년으로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나이로 만 9세부터 만 18세까지입니다.

, 참가가능 나이가 되더라도 검정고시를 합격 여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등부 나이지만 중등검정고시 합격자는 중학교 졸업자가 되기 때문에 고등부로 참여 가능

고등부 나이지만 고등검정고시 합격자는 고등학교 졸업자가 되기 때문에 예술제에는 참여 할 수 없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참가자신분확인서류는 청소년증으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러 시군의 학생 연합팀 참가도 가능한가요?

- 재학중인 학교가 부천이면 가능합니다.

, 서울이나 경기도 밖 학교 재학생 및 거주자의 경우 참가 불가능합니다.

재학중인 청소년의 경우 학교기준, 재학중인 학교가 부천이여야 합니다.

학교밖 청소년의 경우 거주지 기준, 거주 주소지가 부천이여야 합니다.

 

 

서울 및 타 지역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지만 거주지가 경기도인 경우 단체장 추천으로 참가가 가능하지 않나요?

- 불가능 합니다. 단체장 추천은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기회를 주기위해 허용하는 것입니다.

 

종목별 수상자 중 상위 2()이 경기도 청소년종합예술제에 참가할 수 있는 것 아니었나요?

이번 2019년부터 상위 1()만 가능한 것으로 경기도 종합예술제 규정이 변경되었습니다.

 

 

한국음악부문 반주에 신디사이저 및 피아노 반주, 리코더, 심벌 사용가능 여부?

- 한국음악부분은 양악기를 사용 하실 수 없습니다. 반주 및 장단으로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신디사이저, 피아노, 리코더는 양악기에 속하기 때문에 참가는 불가능합니다. 심벌의 경우도 양악기에 속하기 때문에 참가는 불가능하며, 심벌의 경우 국악기 중 바라로 대체하여 사용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한국음악의 경우 꼭 고수를 데려가야 하나요?

- 고수는 필수요건이 아니기 때문에 참가자의 발표곡에 필요한 경우 모셔오면 됩니다. 한국음악 성악독창의 경우 반주용 MR 사용 또는 참가자 스스로 반주(장단)하며 경연하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한국음악 기악합주의 경우 단소와 같은 관악기인 대금과 소금 등에도 인원 규정이 있나요?

- 운영메뉴얼에 인원규정이 명시되지 않은 악기인 경우 단체종목이 성립 될 수 있는 2명 이상이면 참가 가능합니다.

 

한국음악부문 악기의 구분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 줄울림악기 (현악기)

: 현을 긁어 진동시켜 소리를 내는 악기군을 나타내는 말.

: 가야금·거문고·해금·아쟁·양금···대쟁·현금·향비파·당비파·공후 등

- 공기울림악기 (관악기)

: 공기 진동으로 음을 내는 일군의 악기. 대금·소금·피리·태평소·단소·생황·퉁소 등

- 막울림악기 (타악기)

: 막을 진동시켜 음을 내는 악기군의 총칭. 장구·좌고·용고·소리북·소고 등

- 몸울림악기 (타악기)

: 나무·금속·돌과 같은 딱딱한 공명체를 진동시켜 음을 내는 악기의 총칭.

: 편종·편경·특종·특경·방향·운라 등

 

한국음악 기악합주의 경우 타악기 사용이 가능한데 꽹과리와 장구로 구성된 2인 이상의 팀 참가는 가능한가요?

- 합주에서 타악기의 사용가능 여부는 대취타 및 합주 중 부수적으로 들어가는 경우로 허용한 것입니다. 한국음악 기악합주는 연주가능한 곡이여야 하는데 타악기의 경우 연주가 아닌 장단 을 맞추는 역할의 악기들로 장구와 꽹과리 같은 타악기만으로는 연주곡 구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타악기 구성의 경우 악기의 구성 및 인원수에 따라 사물놀이 부분으로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음악 성악독창의 경우 전래동요 및 창작곡과 반주용 MR 가능여부?

- 한국음악 성악의 경우 국악기를 반주로 사용하는 곡에 한하여 전래동요 및 창작곡의 참가가 가능합니다. 장단이나 반주가 들어가는 경우 반주용 MR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반주용 MR 역시 국악기로 이루어진 음악이어야 합니다.

반주용 MR은 경연당일 USB로 제출합니다.

 

혼자 국악기를 연주하며 노래를 하는 경우 한국음악 성악부문과 기악부문 중 어느 종목인가요?

- 이런 경우 본인이 반주하며 노래하는 것은 독창에 속합니다. 기악은 악기를 연주하는 것이고 성악은 노래를 부르는 것을 말하며 한국음악 성악의 경우 곡의 특성으로 반주가 필요한 경우 고수를 동행 하거나 본인이 가락을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양음악 성악합창 자유곡 1곡은 아무곡이나 선택해도 되나요?

-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합창대회 자유곡 1곡과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외국곡, 민요 등 편곡을 통해 피아노를 주 반주로 하여 양악 성악 발성으로 부르는 곡으로도 참가가 가능합 니다.

 

서양음악 성악합창 규정 중 주 반주는 피아노로 한다고 하는데 피아노로 반주하면 어떤 악기 구성으로 참가해도 상관없나요?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협연구성으로 참가 가능한가요?

- 주 반주가 피아노여야 한다는 것은 서브악기 1~2개 정도로 주반주인 피아노보다 비중이 크면 안됩니다. 때문에 오케스트라와 합창단의 협연은 불가능합니다.

 

대중음악 개인에서 참가곡이 왜 외국음악은 안되나요?

- 외국가요 보다는 국내가요로 경연 시 가사전달이나 곡의 표현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참가곡을 국내가요로 규정하게 되었습니다.

 

밴드 팀구성(악기)2명도 가능한가요? 또 보컬이 2명인 경우도 가능한가요?

- 2명으로 팀 구성은 불가능합니다. 보컬이 2명인 경우는 가능합니다. 대중음악 밴드의 경우 드럼과 보컬은 꼭 있어야 하는 필수구성 요건이며, 기본악기 구성 외 추가 악기사용이나 보컬이 많아 마이크를 추가적으로 사용 할 경우 사전에 연락 부탁드립니다.

 

탈춤은 3명 이상 20명 이내(악사포함)로 되어있는데 지도교사가 악사나 반주자일 경우 청소년 1명과 지도교사 2명 또는 청소년 20명과 지도교사인원을 추가하여 20명 이상도 참가가 가능한가요?

- 탈춤은 인원규제가 있는 단체 부분입니다. 탈춤의 특성상 악사나 반주자를 지도교사가 가능하 도록 하였지만 참가청소년의 수가 단체에 속하기 위해서는 2명 이상이여야 하며 악사 및 반주 자도 무대에 참여하기 때문에 전체 인원 규정인 20명 이내를 지켜주셔야 합니다. 탈춤은 2명 이상이 춤을 추어야하기 때문에 전체 참가자가 청소년일 경우 악사를 포함하여 3명 이상 20명 이내가 정확한 규정이며, 지도교사의 참여시에는 참가청소년 2인 이상 악사를 포함한 인원 20 명 이내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탈춤의 경우 악사 및 반주자의 수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다수 의 인원을 배치 할 수 있기에 청소년의 참가비율과 전체 무대의 구성을 무시 할 수 없기 때문 에 다른 종목에 비해 인원구성에 관한 부분이 복잡합니다. 다소 번거로우시더라도 탈춤부분 세 부규정을 숙지하신 후 접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음악 종목 경우 MR이 아닌 참가자가 악기로 연주하면서 노래해도 가능한가요?

본인이 악기를 직접 가져오셔서 연주하면서 노래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클래식 기타). 그러나 따로 설치가 필요한 일렉기타나 그 외 악기 같은 경우 주관기관에서 설치가 어려우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